알코올중독
01 알코올 중독이란?
지속적이고 과도한 음주로 인한 뇌의 변화, 만성 뇌 질환입니다. 스스로 음주를 조절하지 못하며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제를 경험함에도 불구하고 알코올 섭취를 계속하려는 인지적, 행동적, 심리적 증상들을 가리킵니다.
  • - 음주를 조절할 수 없는 질병
  • - 인지ㆍ판단력 장애
  • - 감정, 행동, 성격의 변화 및 소통의 장애
  • - 인생의 소소한 행복을 느끼는 능력의 마비
02 알코올중독, 어떤 증상이 있나요?
구분 증상
강한 음주갈망 중독자는 술에 대한 갈망이 일어나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술을 마신다.
집착 인생에서 술이 가장 중요하다. 다양한 사회적 관계 및 활동을 포기한다.
내성 취하거나 만족할 만큼 마시기 위해 술의 양이 지속적으로 늘어난다.
금단증상 알코올 중단 시 식은땀, 손떨림, 불면, 초조, 불안, 우울, 무력감, 오심, 구토, 일시적인 환각(환시, 환촉, 환청)을 경험한다.
조절능력상실 한번 음주를 시작하면 몸 상태가 극도로 상할 때까지 마신다.
기능저하 술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활동에 장애가 생긴다.
03 알코올중독, 그 원인은 무엇인가요?
구분 증상
유전적, 생물학적 원인 알코올중독은 가족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매우 흔하다.
알코올중독자의 자녀는 일반인의 자녀보다도 알코올중독이 될 가능성이 4배가 높다.
심리적 원인 알코올중독자는 자존감이 낮고 수치심을 잘 느끼므로 스트레스, 긴장의 해소, 고통의 해방을 위해 술에 의지하는 인성에서 더 잘 유발된다.
사회적 환경적 원인 어디서나 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사회가 술에 대해 관대하므로 음주를 권하는 분위기로 인하여 알코올중독의 문제가 잘 일어난다.
04 알코올중독의 진행단계
05 치료 및 재활
입원치료 알코올 의존증상의 환자들에게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은 술과 격리하고 해독을 하는 것입니다. 술을 끊으면 심각한 금단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대개 알코올의 해독은 입원치료 상황이 가장 안전합니다. 환자 개인의 신체 상태에 대한 검사 및 진단과 더불어 중독자는 대부분 영양결핍이 동반되므로 영양공급이 필수이며, 또한 내성과 금단증상을 줄이기 위한 정신과적 약물투여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대개 2~3주 정도면 알코올의 해독치료는 마무리 되지만 전문적인 약물치료의 효과성을 위해서는 최소 3개월 이상의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약물치료 갑자기 음주를 중단하는 경우 금단증상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약물에 의한 해독치료가 필요합니다. 해독치료는 금단 시 나타나는 증상의 완화나 해소를 위해 필요에 따라 입원세팅 혹은 외래세팅에서 이루어집니다.

1. 해독치료 : 금단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2. 항갈망제 : 음주충동을 감소시키고 폭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3. 항주제(혹은 혐오요법) : 알코올대사를 억제하여 음주시에 심한 숙취증상을 일으켜 음주행동을 억제한다.
4. 기타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합병증을 치료하기 위해 약물을 복용해야 한다.
재활치료 1. 자신이 알코올에 의한 문제가 심각하다는 철저한 인식이 필요합니다.
알코올중독 환자의 사고 특징(인지왜곡)으로 인해 자신의 문제는 덮어두고 남의 탓만 하려는 경향(부정, 합리화)이 많은데 환자가 술에 대해 무기력하고 조절능력이 없음을 인정하도록 해야합니다.
2. 알코올중독이 병(가족병)이라는 사실과 어떤 병인지 그리고 이 병에서 회복되는 유일한 길은 완전한 금주(단주)유지뿐이라는 점을 알아야합니다.
3. 술을 마시지 않고도 살아갈 수 있는 환자 자신만의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알코올중독은 금주 상태에서 사소한 위험 상황에도 쉽게 재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재발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인지행동치료, 대처기술훈련, 동기강화훈련 등을 통하여 단주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항시 노력해야 합니다.
AA(단주모임) 알코올중독자들이 스스로 알코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조모임입니다. AA모임의 근본적인 목적은 도움을 찾는 알코올중독자들에게 회복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고 알코올 문제를 혼자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서로에 대한 격려와 조언을 통해 건강하게 단주생활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 자조모임을 오래된 역사를 바탕으로 구조화된 치료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많은 곳에 개설되어 있습니다.
(http://www.aa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