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약물)중독
01 마약(약물)중독이란?
넒은 의미에서 마약(약물)중독은 신체적, 정신적, 의존력이 강한 약물의 남용으로 인한 중독을 일컫습니다. 대표적은 약물은 마약류, 흡입제, 기타로 분류되며 마약류에는 마약, 항정신성 의약품. 대마가 있으며 흡입제는 본드. 부탄가스 등이 있습니다. 즉 인체에 작용하여 정신적, 신체적 변화를 가져오는 물질(약물포함)의 잘못된 사용을 모두 포함합니다.
02 마약의 종류
03 마약(약물)중독, 약물 관련 용어
구분 설명
오용 의학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나 의사의 처방에 따르지 않고 임의로 사용
남용 의도적으로 약물을 다른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것
의존 마약류 및 약물을 지속적, 주기적으로 사용한 결과, 사용자에게 정신적 신체적 변화를 일으켜 사용자가 마약류 및 약물 사용을 중단하거나 조절하는 것을 어렵게 하는 상태
중독 약물 사용에 대한 강박적 집착, 일단 사용하기 시작하면 끝장을 보고야 마는 조절 불능, 해로운 결과가 있으리라는 것을 알면서도 강박적으로 사용하는 상태를 말하며 심한 심리적 육체적 의존상태
04 마약(약물)중독, 그 원인은 무엇인가요?
05 마약(약물)중독의 진행단계
05 치료 및 재활
입원치료 마약 등의 약물류에 중독되면 입원치료를 받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우선, 심한 금단증상이나 심각한 신체적인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 반드시 입원치료를 받도록 권유합니다. 또한 약물 중독의 경우 우울, 불안, 충동성, 환각 등 정신과적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도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그 밖에 병식이 없어 치료에 저항을 보이거나 자신 및 타인의 생명에 심각한 위협에 노출되는 경우 비자발적인 입원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약물치료 금단 증상을 완화하고 동반되는 다양한 정신 증상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금단 증상의 공포에서 벗어나면 약물에 대한 탐닉의 충동을 억제하는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재활치료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동기강화훈련, 집단 및 가족 치료 등 환자의 상황과 현실에 맞는 다양한 치료기법이 사용됩니다.